본문 바로가기
위디국제선교회/언론에 소개된 위디

탤런트 유소영의 전사의 마을, 나가족 체험

by 위디국제선교회 2009. 4. 14.

  2006-07-07 44

 



다민족국가인 인도에서도 용맹스럽기로 소문난 소수민족, 나가족은 전통적으로 사냥과 전쟁에 능해 맹수와 적을 이기기 위한 무기가 발달했다.

인도 자치주 나가랜드는 '대나무의 민족'이라고 불릴 정도로 유명한 대나무산지이다. 아열대 기후에서 잘 자라는 대나무는 훌륭한 건축자재이자 생활도구의 재료로 쓰이며 날카롭고 가벼운 무기로 제작되기도 한다. 예부터 외부의 침략이 잦고 부족의 단결을 중시했기 때문에 이들에게 사냥과 전쟁은 남다른 의미가 있다.
종교와 수행을 중시하는 인도를 생각한다면 이들 산악부족의 용맹함이 매우 놀라울 정도다. 지금까지도 나가족 전사의 후예들이 튼튼한 전통무기를 만들고 사냥을 즐기면서 마을을 지키고 있다.



<탤런트 유소영의 전사의 마을, 나가족 체험>

미얀마와 인접한 인도 북동북의 나가랜드.
이곳의 산악민족 나가족은 우리에게는 한번도 공개된 적 없었다. 험준한 산맥아래 외부와 단절된 채 살아온 나가족이 탤런트 유소영에게 문을 열고 함께 생활하는 것을 허락했다. 오랜 옛날 헤드 헌팅 풍습을 가지고 있었을 정도로 용맹한 전사부족이라 타국의 연약한 여인의 마을 체험이 쉽지만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북방계 민족 특유의 순수함과 단결심이 우리와 다르지만은 않아 나가족 생활체험은 매우 즐겁게 진행되었다. 자신들만의 고유영역을 지키는 데 전쟁도 서슴지 않았기에 전통문화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시청자들에게 훌륭한 볼거리를 제공해 주었다.
또한 어린 아이들이 많아 부족의 전통이 면면히 계승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어려운 환경에서도 탤런트 유소영은 일상생활과 사냥, 축제까지 나가족과 하나가 되어 우리에게 또 다른 감동을 주었다.


<인도 나가랜드 Nagaland>


인도 북동부 가장자리에 있는 주. 나갈란드 주는 약간의 평원지역을 빼고는 전체가 히말라야 산맥 일부인 구릉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나가 구릉지대는 브라마푸트라 평원 남쪽에 솟아 있으며 고도는 600∼1,800m에 이른다. 따로 솟은 봉우리 가운데에는 해발고도가 3,000m 이상 되는 것도 있다. 구릉은 팟카이 산맥과 이어지며, 팟카이 산맥을 경계로 나갈란드 주와 미얀마가 갈라진다. 국경지대에 있는 사라마티 산은 고도 3,826m나 된다.
나갈란드 주 북서쪽은 브라마푸트라 강 지류에서, 남동쪽은 미얀마의 친드윈 강 지류에서 물을 끌어 쓴다. 남서쪽으로는 바라크 강 상류가 흐른다. 비가 많이 오는 몬순기후로 평균강우량은 남동부 1,800㎜에서 북동부 2,500㎜에 이르는 편차를 보이며 7, 8월에 비가 가장 많이 온다. 여름기온은 21∼40℃로 심한 차이를 보이며 겨울에도 4℃ 아래로 내려가는 때는 드물지만 높은 지대에서는 서리가 내린다.

출처-KBS방송박물관:세계풍물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