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위디컬럼

사순절을 지내며....

by 위디국제선교회 2009. 4. 14.
2008-02-28 11:58:30


그리스도의 고난을 생각하며 절제하고 부활의 축제를 준비하는 ‘사순절’ 기간입니다. 올해는 이 사순절이 보름정도 일찍 시작되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부활절을 앞둔 40일간을 사순절로 지킵니다. 이는 부활주일을 기점으로 역산하여 도중에 들어있는 주일을 뺀 40일간을 주의 고난과 부활을 기념 묵상하며 경건히 보내고자 하는 절기입니다.

예수께서 광야에서 시험받으심, 시내산에서의 모세의 금식,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 예수의 부활에서 승천까지의 기간같이 고난과 갱신의 상징적 기간이며, 고난 주간을 포함하여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인의 구속을 위해 수난을 당하신 사건에 담긴 구속사적의의를 살펴보며 자신의 신앙을 재 각성하며 40일간의 절제 기간을 갖는 것이 바로 사순절의 의미입니다.

사순절에는 범죄한 인류를 위해 고난 받으신 그리스도를 기억하는 의미에서 불우한 이웃을 위한 구제와 자선이 행해졌습니다. 특히 사순절에 행해지는 금식 기도를 통해 주님의 고난에의 동참, 불의한 자신에 대한 회개뿐만 아니라 불우한 이웃의 배고픔과 가난을 생각하기도 하였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말의 실천에 있음을 기억할 때, 성도로서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사랑을 본받아 이를 실천함은 성도의 마땅한 자세라 할 것입니다. 이에 위디사역자들 모두 경건과 절제있는 사순절을 보내며 특히 부활절의 메세지를 온 세상에 선포하여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