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주민선교정보/선교동향

[KIMA] 2차 Listening Call_정부의 이주민 통합정책 방향

by 위디국제선교회 2021. 6. 8.

이주민 선교를 효과적으로 전개하려면 정부의 이주민 대상 정책을 잘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합니다. 

KIMA가 주관하는 ZOOM 리스닝콜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주제 : “정부의 이주민 통합정책 방향”

* 스피커 : 법무부 하용국 이민통합과장

* 주최 : KIMA 한국이주민선교단체 연합회

* 일시 : 6월 10일(목) 저녁 7:30-9:30 

[ 1부 질의 ]
1. 법무부 이민통합과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 과장님은 오랫동안 법무부출입국 외국인 정책 본부에서 실무 요직을 두루 거치시고, 최근까지 러시아 주 한국대사관 영사근무를 마치시고, 이민통합과장으로 부임하셨는데 현재  국내 사회통합 상황이나 전망을 어떻게 보시는지 금금합니다. 

3. 러시아와 한국정부는 1990년 국교정상화이후 꾸준한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상호주의에 따라 60일간 비자면제 협정으로 양국 국민들의 방문이 수월해 졌습니다. 러시아 역시 외국인들이 많아서 사회통합정책이 시행되고 있을 텐데 한국정부의 정책과 비교해서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4. 지난 6월 2일 법무부에서 제4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 관련하여 포럼을 개최하셨는데 제3차 기본계획과 비교하여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5. 법무부에서 2009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사회통합정책 중 사회통합프로그램이 성공적이라는 평가입니다. 특히 기독교 단체나 교회의 참여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교회의 정부정책 참여사례가 이처럼 많은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앞으로 정부정책에 한국교회의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6. 최근 코로나19상황이 장기화되면서 해외선교사들의 귀환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약 8,000가족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선교사들의 현지언어 능력을 활용하는 조기적응 프로그램 강사 활용이 사회통합정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활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은 있으신지요?

7. 마지막으로 외국인 통합기금이 조성되기를 저희 이주민단체들은 기대하고 있고 지지 서명작업에 돌입했습니다. 현재 정성호의원 외10명의 의원들이 발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금금하며, 이주민지원단체들이 할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 2부 소그룹 리스닝콜 ]

1) 이주민정책의 규정에 기독교가 기여할 공간이 있다면, 어느 측면에 우선순위를 두고 집중해야 하는가?

2) 외국인 사회통합 기금은 어떻게 사용되어지는 것이 합당하고 효과적일까?

3) 국내에 머무르는 불법 체류자는 지난 4월 말 기준 39만2311명으로 전체 외국인 체류자의 약 20%에 달하는 수치다. 당신은 이 상황에서 어떤 정책을 제안할 것인가?

4) 이주민 선교의 전문화가 요구되고 세분화되어간다. 만일 당신이 이주민정책사역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영역을 바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문의 : 문창선 선교사 010-7418-0191
신청방법 : https://forms.gle/h8fK3xJ8TXQq8Paj6

 

2nd Listening Call

Korea lmmigrants Mission Association/KIMA 6월 10일 저녁 7:30~~9:30 한국이주민선교연합회 / KIMA 주최 “ 정부의 이주민 통합정책 방향 ”에 관한 2차 토론의 장(2nd Listening Call)에 관계자들과 관심자를 초청합

docs.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