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주민선교정보/이주자 관련 언론 보도

결혼이민자 취업 쉽게 구할 수 있을까?

by 위디국제선교회 2010. 3. 11.

결혼이민자 취업 쉽게 구할 수 있을까?
노동부, 결혼 이민자 위한 취업지원 나서
(샐러드TV, 2010.03.05  하회탈)

결혼이민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작년 기준 16만 7천여명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들중 상당수가 저소득층으로서 생계유지를 위해 일자리를 구하고 있다.

노동부가 언어 소통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며 일자리를 찾고 있는 결혼이민자들을 위해 취업지원을 하기로 했다. 이달 말일까지 구직등록을 하면 취업알선, 직업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가 등 다양한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고 국비 직업훈련 및 한국어 교육기관 안내 등 개인별 맞춤형 취업 지원도 무료로 받을 수 있게 된다.

구직 등록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자는 외국인등록증 또는 주민등록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노동부 고용지원센터(1588-1919)를 방문하면 된다.

노동부 임무송 인력수급정책관은 "결혼이민자들은 언어 소통 문제로 취업 정보를 구하기 어렵고 그러다보니 연고자의 소개나 외국인 관련 단체 등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하며 "결혼이민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접하며 취어ㅏㅂ에 나설 수 있도록 구직 등록한 결혼이민자에 대해 별도 DB를 구축, 체계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동부는 결혼이민자의 직업훈련 직종을 감안해 6개 직종별 협회(한국음식업중앙회, 대한제과협회, 한국미용ㅇ사회중앙회, 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 한국의류산업협회, 한국공예사랑협회)와 공동으로 구인 수요를 발굴하고, 홍보포스터를 제작해 지방당체, 전국다문화가족사업지원단, 한국YWCA, 새마을중앙연수원 등에 배부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