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위디컬럼

깨진 유리창 효과(Broken Window Effect)

by 위디국제선교회 2009. 7. 6.

깨진 유리창 효과(Broken Window Effect)가 있다. 유리창이 한 장 깨졌다. 겨우 한 장이니까 생각하며 방치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깨진 유리창이 점차 늘어난다. 사람들의 인식은 어느덧 그 건물은 그러려니 하고 바뀐다.

여러 깨진 유리창은 건물 전체를 낡고 형편없는 것으로 침식시킨다. 작은 흠집이 모여 구조물 전체가 낡게 평가절하 되는 것은 물론이고, 주변 건물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고, 지역 자체가 낙후되고 기피의 대상이 되고 만다.

이것이 바로 깨진 유리창 효과(Broken Window Effect)이다.

며칠 전 교회 차량의 전체 수리를 하였고 새로운 광택을 의뢰했다. 그런데 수리야 필요하지만 광택까지는 지출을 줄여야 하는 정서적인 시점과 차량의 연식에 따른 점을 감안해볼 때 불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충분히 필요한 의견이다.

그럼에도 경비의 지출을 무릅쓰고 광택을 하였다. 바로 깨진 유리창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다. 더욱이 교회 차량이 아닌가?... 또한 이 후로는 누가 운전을 하여도 새 차처럼 느껴지기에 더욱 잘 관리되어지길 바라서이다.

성경은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라고 교훈하며, 누룩의 실례를 통해 작은 것에 대한 방치가 가져다는 주는 심각함을 경고하고 있지 않은가? 작은 죄의 용납이 큰 죄에도 무덤덤할 정도로 영적인 둔감함에 빠지게 한다.

따라서 어떤 작은 죄라도 회개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거나 소홀히 여기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매일매일 충실한 기도 생활과 경건을 이루어 영혼과 육신을 성결하게 지켜나가는 거룩한 성도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