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위디컬럼

국가변혁 컨퍼런스

by 위디국제선교회 2009. 7. 6.

이번 국가변혁 컨퍼런스에서 교회의 역할을 통해 모든 사람들의 삶의 가치를 이루는 것에 대하여 교회가 교육(가정), 경제(활동) 및 정치(권력) 부분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을 더욱 강조하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필자는 이주민 선교를 하고 있기에, 이 사회 안에 향후 2020년까지 500만 명의 이주민들이 증가할 것이라 보고며, 저들의 정주화 되어가는 과정 속에 교회의 역할이 대단히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정주 이주민들의 가정과 자녀교육, 근로 참여 및 경제 활동 그리고 문화 적응 및 국적 취득에 따른 지원 프로그램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입니다. 최근 한국 지역에 세계화가 이루어져 다문화 다민족이 형성되어가고 있습니다.

한국내의 세계화 진행요인은 국내의 고령화 시대 및 저출산으로 인해 노동 시장의 인력난과 성비율의 불균형으로 국제결혼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교회는 복지 및 복음전파 사역으로 이주민 선교 사역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정부의 수시로 달라지는 이주민 정책에 따라 이주민 선교 사역의 내용과 방법이 상황에 따라 달라지고 있는 중, 많은 유형의 종교성이 이주민들을 통해 한국 사회에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의 ‘기독교 퇴보, 이슬람 성장’이라는 기독교의 위기는, 유럽에 정착하고 있는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주민 선교의 정책과 방법에 무관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한국 교회도 이 부분에 위기감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2009 국가변혁 컨퍼런스 논찬의 글 중에서...